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닻내림효과(앵커링효과, anchoring effect)란

금융경제/경제용어

by 방구석 금융경제연구원 2024. 4. 5. 08:31

본문

728x90

 
<닻내림효과(앵커링효과,  anchoring effect)란?>

1.정의
닻내리효과(앵커링효과, anchoring effect)란 배에서 닻(anchor)을 내려 위치를 고정하듯이, 사람의 생각이나 가치관 등도 처음에 본 이미지나 정보에 고정되어 쉽게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첫인상이 기준이 되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부분적으로만 받아들이는/ 경우를 말한다.

2. 예시
(1) 닻내림효과를 활용한 성공적인 연봉협상
 상대방과 연봉을 협상할 때, 처음에 우선 높은 금액의 연봉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처음에 높은 연봉을 제시한 다음, 이후 상대적으로 낮은 연봉을 제시하면 합리적인 금액이라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즉 제안받은 사람에게 첫 연봉을 기준점을 삼게 만들어 자신에게 유리한 연봉으로 끌고 나갈 수 있다.

(2) 닻내림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때 공동 브랜드의 이미지의 연상을 유도하는 기법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