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NPL(Buy Now Pay Later)이란?

금융경제/경제용어

by 방구석 금융경제연구원 2024. 4. 5. 08:00

본문

728x90


BNPL(Buy Now Pay Later)이란?

1. 개요

 (1) 정의
  BNPL이란 선구매후지불서비스로 말그대로 지금(Now) 구매(Buy)하고 그 값을 나중에(Later) 지불하는(Pay) 서비스이다. 신용카드 보급률이 높은 국내(77.5%)보다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까다로워 신용카드 보급률이 낮은 해외에서 수요가 더 높은 편이다. 
 
 (2) 운영방식
  BNPL 서비스는 가맹점과 소비자 사이에서 중계를 해주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입하면,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물품대금의 전액을 지불하고 추후에(통상 4~6주 이내) 소비자로부터 물품대금을 받는 형식이다. 이로 인해 플랫폼 기업은 소비자의 신용리스크를 모두 부담해야 한다.

 (3) 수익구조
  수익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수수료와 소비자의 연체 수수료이다. BNPL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장바구니에 담아두기만 했던 물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에 가맹점은 판매수익을 확대할 수 있고, 이러한 원리를 통해 BNPL 서비스 제공자는 가맹점으로부터 높은 수수료(통상 3~6%)를  징구한다. 또한 소비자에게는 신용카드나 소액대출보다 더 간편하게 돈을 빌려주는 반면, 연체가 됐을 경우 높은 연체 수수료(10% 이상)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
 특히 이 수익구조 부분이 기존의 신용카드와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신용카드의 경우 가맹점으로 부터 적게는 0.5% 많게는 약 3%의 수수료를 취하는 반면, BNPL 서비스의 경우 가맹점으로부터 높은 수수료를 청구한다는 점이 큰 차이가 있다. 

 (4) 신용점수 여부
 BNPL 서비스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 대출 허용 여부에서 사용하는 신용점수를 사용하지 않는 다는 특징이 있다. 통상적으로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안신용평가시스템(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 ACSS)을 통해  BNPL 서비스의 한도를 결정한다. 이를 통해 신용등급이 낮고 금융 이력이 없는 씬파일러(Thin Filer)들에게도 신용을 제공하여 금융포용성(Financial Inclusion)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2. 현황
 (1) 국내
  국내의 경우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토스 3사인 빅테크시장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으며, 은행권에서도 BNPL 진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은행권에서는 신한은행,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이 있다.

 (2) 미국 
  해외의 경우 대표적으로 미국 은행권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Statista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BNPL 결제규모는 2019sus 30억달러에서 2023년까지 949억달러까지 연평균 137.1%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2023년의 1.5배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도 2023년 11월~12월 중 BNPL 결제 총액액은 166억달러로 전년대비 14% 증가하며 역대 최고액을 기록하였다.(CNBC)

  특히, 이는 쇼핑 부분에서 눈에 띄게 관찰되는데, Adobe Inc('24.1월)에 따르면, 쇼핑 특수 기간 중 BNPL 결제 비중이 2020년 4.9%에서 2023년 7.2%까지 2.3%p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3. 관련 리스크

 (1) 과소비 조장
  BNPL 서비스는 금융이력이 없는 사회초년생이나 저신용자들이 주로 이용한다. 이로 인해 아직 경제 관념이 미숙한 소비자들이 이용 하면서 자신의 소비충동을 통제하지 못하고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비판이 있다. 

 (2) 취약한 여신리스크 관리
  BNPL 서비스 자체가 신용점수, 신용등급 등 금융 이력이 없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거래비용이나 연체에 대해 BNPL 업체 간에도 공유가 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동시다발적으로 BNPL 서비스를 통해 많은 금액을 거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채무자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 이상을 거래하게 되어 추후에 높은 연체 수수료로 인해 채무부담이 커질 수 있다.
  또한 BNPL 거래비용, 연체 비용 등은 공식적인 가계부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공표되는 가계부채 및 리스크가 실제 지표보다 과소평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추후에 채무자의 부담이 다른 채무부담으로 전이될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3) 소비자보호 문제
  혁신금융서비스의 활성화를 명목으로 BNPL 관련 서비스에는 제약이 약한편이다. 이로 인해 BNPL 관련 업체는 수수료 등을 공개하지 않는 등 투명하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있다. 이는 추후에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취약해질 수 있다. 

4. 시사점
1) 긍정적인 요인
 (1) 금융 포용성 확대
  기존 신용카드나 대출 등은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금융 이력이 없는 사회초년생이나 젊은세대들이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대안신용평가 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BNPL 서비스를 통해 신용접근성이 낮은 씬파일러 들에게도 신용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2) 소비활성화
  BNPL 서비스를 통해 구매 욕구가 높으나 낮은 신용등급으로 인해 구매를 하지 못했던 MZ세대들의 소비 기회를 확장시켜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가맹점 입장에서는 원래라면 소비를 하지 않았을 고객이 BNPL 서비스를 활용해 물건을 구매함으로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경제 전반적으로 소비가 활성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2) 부정적인 요인
 (1) 과소비, 여신리스크 관리 등의 문제 존재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과소비 조장, 여신리스크 관리 등의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투명한 BNPL 서비스 제공을 위한 법률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빠르게 증가하는 거래규모에도 불구하고, 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한국은행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빠르게 증가하는 거래규모에도 불구하고 여타 소비자 금융에 비해 크지 않아 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국내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해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고, 무이자 할부 서비스, 예적금담보대출 등이 충분히 활성화되어 있어 BNPL 규모도 상대적으로 작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