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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패턴의 정의 및 유형, 다크패턴 사례

금융경제/경제용어

by 방구석 금융경제연구원 2024. 6. 2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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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크패턴의 정의

다크패턴(Dark Pattern)은 고객 또는 사용자를 은밀하게 유도해 서비스에 가입하게 하는 등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하거나 유도하여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디자인 기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패턴은 주로 사용자의 이익보다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실수로 클릭하거나, 구독하게 하거나, 개인정보를 제공하게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다크패턴의 유형

다크패턴 유형 내용
숨겨진 비용
(Hidden Costs)
- 사용자가 결제 과정에서 숨겨진 비용이나 추가 요금을 발견하게 만드는 방식
- 예를 들어, 쇼핑 카트에 물건을 담고 결제 직전 단계에서 추가 요금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
강요된 지속
(Forced Continuity)
- 사용자가 서비스를 취소하거나 탈퇴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방식
- 예를 들어, 구독 취소 버튼을 찾기 어렵게 하거나, 여러 단계를 거쳐야만 취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경우
미끼와 전환
(Bait and Switch)
- 사용자가 클릭하게 만든 링크나 버튼이 실제로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 예를 들어, 다운로드 버튼처럼 보이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전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사회적 증명 조작
(Social Proof Manipulation)
- 가짜 리뷰나 별점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방식
- 예를 들어, 제품 페이지에 가짜 사용자 리뷰를 넣어 신뢰도를 높이는 경우
프라이버시 침해
(Privacy Zuckering)
- 사용자가 개인 정보를 쉽게 제공하도록 유도하거나, 의도적으로 정보를 많이 요구하는 경우
- 예를 들어, 회원가입 시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숨겨진 동의
(Preselected Consent)
- 사용자가 알아차리지 못하게 조항이나 약관에 동의하게 만드는 방식
- 예를 들어, 사전에 체크된 박스로 인해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게 하는 경우.

3. 다크패턴 사례

Amazon Prime의 구독 취소: Amazon Prime을 구독 취소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여러 단계를 거치도록 설계되어 있어 많은 사용자가 중간에 포기하게 됩니다.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설정 :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개인정보 설정을 변경하기 어렵게 하거나, 기본 설정을 개인 정보가 최대한 노출되도록 설정하여 많은 사용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사용하게 만듭니다.

트위터의 "구독" 버튼: 트위터에서 사용자가 특정 계정을 팔로우하려고 할 때 "구독" 버튼이 너무 눈에 띄게 배치되어 있어, 실수로 유료 구독을 선택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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