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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AI 5025 프로젝트 실시

금융경제/국내은행 동향

by 방구석 금융경제연구원 2024. 3. 24.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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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신한카드는 170여 개의 AI 모델을 사업 전반에 걸쳐 적용하며, 전방위적인 혁신 체제를 구축하는 전략을 추진 중입니다. 이는 업무 효율성 증대와 서비스 개선을 목표로 하며, 미래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신하카드 제공

2. 주요 추진 사항

  • AI 5025 프로젝트: 2025년까지 대고객 상담 커버리지를 50% AI가 대체할 목표로, 상담 프로세스 전반을 개선합니다. 이는 단순 반복 상담의 AI 대체와 함께, 고난이도 상담에 인력을 집중 배치하는 전략을 포함합니다.
  • AI 음성봇 서비스 고도화: 결제내역 안내, 분실신고 및 해제, 카드 발급심사, 대출상담 등 다양한 상담 업무에 AI음성봇을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상담 시간을 평균 44% 단축시켜 고객 편의를 제고하였습니다.
  • 생성형 AI 기술 적용 확대: 생성형 AI 기반의 초개인화 모델 개발, 결제 데이터와의 AI 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AI 컨택센터 및 공동 AI 개발: 신한금융그룹의 공통 AI 플랫폼인 'AI 컨택센터'를 활용하며, 계열사들과의 공동 AI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성과 및 현황

  • 대고객 상담 업무 AI 대체 비율: 2022년 23%에서 2023년 말 31%까지 증가.
  • AI 기술 고도화 및 적용 영역 확대: 음성, 영상, 텍스트 AI 기술의 융합을 통한 AI 음성 비서 서비스 준비 중.

4. 시사점 및 전망

  • 업무 효율성 및 서비스 개선: AI 기술을 통한 업무 자동화와 고도화는 업무 효율성을 크게 개선하고,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 미래 지향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 AI 기술의 전방위적 적용은 신한카드가 AI 기반의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미래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금융 서비스의 진화: AI 기술의 발전과 적용은 금융 서비스의 개인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실시간 반응 등 고객 중심 서비스로의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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